본문 바로가기

도서관

애니 프루를 위하여 _ revolutionary road




어느가족의 이력서
가족이 가지는 서사는
역사성과 맞닿아있는데
이건 이제 진부할때도 된것같다.
그런데 그렇지않다는 사실이 '역사성'보다도 더 흥미롭다




브로크백 마운틴
엔딩의 남방장면은 왜 다르게했을까
이안감독의 의도가 뭘까
남방이 두개였으면
너무 직접적인거라서?
은유하고싶어서?
어쨌든 나는 두개가 더 좋았다.



블러드 베이
읽을땐 좋은데 읽고나서 그냥저냥.



파울클레 현대미술을 찾아서
그만의 결연함. 뭔가 나의 선으로 세상을 바꾸겠다
하는 그런 비장함이 좋다.
클레는 뭔가 돈키호테같다.
돈키호테와 클레라...흠

ㅡ 

싱글맨

개인적으로 영화가 더 좋음.

이건 영화를 먼저봐서라고 생각됨.

이런경우. 좀 난감하다.





레볼루셔너리 로드

소설이 더 좋다.

분명하다. 소설속에는 더 많은 이야기가 있다.

영화에서는 둘의 관계에 보다 포커스가 맞춰져있고

소설은 아니다.

그래서 소설이 더 좋다.

많은 이야기를 거부감없이 들어오게 만드는건

정말 위대한 (탐나는) 능력중 하나다.



베를린 어린시절

발터벤야민은

한글자한글자 나를 감동시킨다.

그래서 맥락이없긴한데. 그의 저작 전체를 생각해보면 

큰 계곡이 보인다.

마치 그가 죽었다는 산맥 어딘가 처럼.




발작

그냥 무턱대고 막 써재껴대서 좋다.

만화같아서 좋다.

슬픔을 슬프지않은척 안해서 좋다.



마담 보베리

세미콜론 만화는 늘 옳지.

그 사랑의 감정을 어떻게 그렇게 잘 표현했는지

개인적으로 그림체는 맘에 들지 않았다.

언젠간 진짜 '보바리'부인을 보리라.




교육스케치북

헐. 진짜 이렇게 생각했단 말이야?

선의 운동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되었다.

아 대각선이란 이런 '기능'이 있구나.

화면에서 이렇게 '사용'되는구나. 

뭔가. 미니멀리즘이 이해될듯 하다가 말았다.

클레는 최고다진짜.



원과 사각형의 모험

모험을 떠나자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