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도서관

일방 통행로 _ elliot smith




- 발터 벤야민의 소소한 동시에 거대한 이야기.

-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한 이야기는 아침 식사 전에 꿈 얘기를 하는 것을 금지하고있다. 그러한 상태의 사람은 이제막 잠에서 깨우났지만 실제로는 아직도 꿈의 세력권안에 붙잡혀있다.

- 아니, 그것은 막 잠에서 깨어난 고독한 1시간동안 한층 더 단단해진다.

- 낮과 접촉을 피하려는 사람은 아침 식사를 하려고 하지 않으며, 그것을 소홀히 한다. 그런식으로 밤의 세계와 낮의 세계사이의 단절을 피하는 것이다.

- 좀더 현대적인 용어를 발려 표현하자면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배신한다. 

- 이러한 꿈의 저쪽에는 몸을 씻는 것과 유사하지만 그 것과는 전혀 다른 정화를 통해서만 도달할수있다. 그것은 위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. 아침 식사전의 공복상태에서 사람들은 마치 잠속에서 잠꼬대를 하는 것처럼 꿈에 대해 말한다.






- 위대한 작가들에게 있어 완성된 작품은 평생 작업해오고 있는 단장들보다는 덜 무게를 지닌다. 왜냐하면 오직좀더 재능이 부족하고 산만한 자들만이 뭔가를 마친 것에 대해 무상의 기쁨을 느끼며 그것으로 다시 자기 싦을 돌려 받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. 

- 천재에게 있어서는 모든 중간 휴식이, 또 운명의무거운 타격조차도 편안한 잠과 마찬가지로 그의 작업실 자체의 근면함 속으로 떨어진다. 그리고 단편 속에서 이 작업실의 세력권을 나타내는 선을 그린다. '천재는 근면하다'

- 어떤사람을 아는 사람은 희망없이 그를 사랑하는 사람뿐이다. 

- 서로사랑하는 두 사람은 무엇보다 서로의 이름에 집착한다. 연인에게 있어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고독한것처럼 보인다. 

- 정말 사랑하고있는 사람은 말다툼을 할때 애인이 얼토당토않은 말을 하면 기뻐한다. 추억은 애인을 항상 축소해서본다.

- 두사람의 결합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나타나면 즉각 두사람 모두 나이를 먹고 더이상 아무것도 바랄 것이 없이 함께 살아가고있는 공상이 떠오른다. 

- 여름에는 뚱뚱한 사람들이 눈에 잘 띄지만 겨울에는 마른 사람들이 눈에 잘 띈다.

- 봄, 밝은 햇빛아래서는 어린이이, 차가운 빗속에서는 채 잎이 달리지 않은 가지가 눈에 띈다.

-야회가 어떠했는지를 뒤에남은 사람들은 접시와 컵 잔과 음식들의 위치를 보고 한눈에 알수있다.









- 길을 걸어가는 사람만이 길의 지배력을 알며, 비행기를 타고 가는 사람에게는 그저 쭉 펼쳐저 있는 평야에 불과함 지형들로 부터 마치 병사들을 전선에 배치하는 지휘관의 호령처럼 원경들 전망대 숲속의 공터, 굽이 굽이 길목마다 펼쳐진 멋진 조망을 불러낼수있다.

- 이와 마찬가지로 베껴쓴 텍스트 만이 그것에 몰두한 사람의 영혼에게 호령할수있는 반면 단순한 독자는 자기 내면의 새로운 광경들 계속 다시 빽빽해지는 내면의 원시림들 사이로 나 있는 길을 결코 찾을수가 없다. 왜냐하면 그저 읽기만 하는 사람은 몽상의 자유로운 하늘을 떠돌며 자아의 움직임에 따르지만 베껴적는 사람은 그러한 움직임에 호령을 하기 때문이다.

- 심지어는 책의 페이지조차 자기를 더이상 필요로하지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고통을 느끼게된다. 

- 선물은 상대방이 깜짝 놀랄 정도로 마음을 깊이 울리는 것이어야 한다. 

- 내가 경애하는 교양있고 우아한 한 친구가 새로운 저서를 보내왔다. 책을 펼치려는 순간 나도 모르게 넥타이를 고쳐매고 있는 나를 보고 깜짝 놀랐다. 

- 에티켓에는 신경을 쓰면서 거짓말하는 것에는 반대하는 사람은 유행하는 차림을 하고있지만 속옷은 입고있지 않은 사람과 같다.

- 담배끝에서 연기가 나오듯이 만년필 촉 끝에서도 잉크가 술술 흘러나온다면 나는 문필가업의 아카디아에 있게 될텐데.

- 행복하다는 것은 소스라쳐놀라는 일 없이 자기 자신을 알아채게 되는 것을 말한다. 

- 누군가를 사랑할때 오로지 그에게만 열렬히 빠져있을 때는 거의 모든 책속에서 그의 초상을 발견하게 되는 경험을. 그는 항상 새로운 변신을 거듭하며 등장한다. 

- 상상력은 무한히 작은 것 속에서 해답을 구할수있는 능력. 압축된 충만함을 담을수있는 어떤 외연적인 것을 찾아내는 재능이라는 결론을 내릴수있을것이다.